본문 바로가기
투자

2024년 미국 대통령 트럼프 당선으로 수혜 입을 산업과 관련 주식은?

by 꽉찬정보 2024. 11. 6.

2024년 11월 6일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당선이 확실시되고 있습니다. 세계에 가장 큰 영향력을 행사하는 미국의 수장이 누구냐에 따라 세계 경제가 큰 영향을 받기 때문에, 트럼프 당선 소식은 매우 중요한 뉴스입니다. 그렇다면 트럼프 대통령 당선으로 수혜를 입을 산업과 관련 주식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도널드 트럼프 2024년 미국 대통령 당선 

    2024년 11월 6일 미국 대통령 선거에 모든 나라에서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현재 트럼프 대통령 당선이 확실시되면서, 트럼프 행정부의 정책 방향을 이해하고 어떻게 투자 전략을 수립하면 좋을지 고민하고 있습니다. 관련하여 그의 과거 재임기간의 정책 및 대선 기간 그의 말을 토대로 어떤 산업이 수혜를 입을지 분석해 보았습니다. 크게 3가지 산업이 유망해 보이며, 각각 산업에서 관심을 갖고 보면 좋을 관련주를 안내해 드립니다. 투자에 대한 책임은 전적으로 개인에게 있기 때문에 한 번 읽어보시고, 자신의 전략에 고려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에너지 및 석유산업

    트럼프 대통령은 2024년 대선 유세에서 바이든 행정부의 친환경 정책에 대해서 강렬하게 비판했습니다. 그의 정책에 대해서 Green New Scam 이라며 비판을 했습니다. 한글로 잘 번역해 보자면, 가짜 녹색 사기극 정도가 됩니다. 오히려 석유 시추를 확대하고자 하며, 드릴 베이비 드릴 (Drill, Baby, Drill)을 슬로건으로 했습니다. 영어로 드릴은 석유를 시추하는 작업을 의미합니다. 쉽게 번역하자면, 우리 석유를 시추합시다. 파이팅!으로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따라서 트럼프 대통령이 당선되면, 바이든 정부에서 진행한 그린 뉴딜 정책을 바로 종결시킬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친환경 에너지 소비를 줄이고, 화석연료를 통한 에너지 생산에 더 힘을 실어줄 수 있습니다.

     

    해당산업에서 유망한 주식은 엑손모빌(XOM)과 셰브론(CVX)입니다. 두 기업 모두 전통적인 에너지기업입니다. 엑손모빌은 2024년 11월 6일 현재 118.96달러로 PER는 9.5에 해당합니다. 에너지 산업의 평균 PER는 15에 해당하기 때문에 이를 고려하면 주가 수준은 낮다고 평가할 수 있습니다. 2020년 코로나 위기 때 30달러까지 떨어진후 현재 4배 수준으로 크게 오르긴 했습니다. 하지만 2014년 110달러 수준이기 때문에 10년이 지난 시점 118달러가 아주 높다고만 평가하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셰브론은 11월 6일 현재 154달러로 PER는 10.2이며 업종 평균보다 낮습니다. 코로나 위기 때 59달러까지 하락했다가 이후 계속 회복한 상태입니다. 

     

     

     

    국방 및 군수 산업

    도널드 트럼프의 재임 기간 동안 국방 예산은 지속적으로 증가했습니다. 특히 2017년부터 2020년까지 국방비는 꾸준히 늘었났으며, 2020년에는 약 7,290억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임 오바마 정부의 국방 예산보다 약 16% 증가한 수치입니다. 이처럼 트럼프는 국방력 강화를 위해 군사 장비를 현대화하는 것을 우선시했으며, 방위 산업에 대한 투자를 확대했습니다. 

     

    반면, 조 바이든 대통령은 2021년 취임 이후 국방 예산을 소폭 증액하였으나, 증가율은 트럼프 행정부 시기보다 낮았습니다. 2022년 국방 예산은 약 7,530억 달러로, 전년 대비 1.7% 증가에 그쳤습니다. 바이든 대통령은 국방비 증액보다는 사회복지와 인프라 투자를 중시했습니다. 따라서 트럼프 대통령이 재선 되면, 국방 예산이 다시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군수 산업이 활황 될 것으로 보입니다. 

     

    군수산업에서의 대장주는 록히든 마틴(LMT)과 노스롭 그루먼(NOC)이라 할 수 있습니다. 각각 2024년 11월 6일 현재 546.75달러와 512.9달러로 매우 높은 편입니다. 특히 PER 역시 각각 16.29와 16으로 업종 평균 13보다 높습니다. 따라서 군수 산업이 발전한다고 할 수 있지만 이미 주가가 높은 수준이라고 평가할 수 있어, 투자에는 신중함이 필요합니다. 

     

     

     

    건설 및 인프라 관련 산업

    도널트 트럼프는 실제 재임기간 약 1조에 가까운 인프라 투자를 진행한 바 있습니다. 또한 동시에 규제 완화를 통해 기업 운영을 적극적으로 지원한 바 있습니다. 따라서 이번에 대통령 당선된 후 건설과 인프라에 대한 재투자를 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렇다면 캐터필러(CAT)와 같은 중장비 업체가 성장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캐터필러는 2024년 11월 6일 현재 383.7달러로 PER는 14.8입니다. 이는 산업 평균 18.4보다 낮고, 캐터필러 회사 10년 평균 PER보다 훨씬 낮은 수준입니다. 가치평가 기준으로 볼 때 저평가 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건설과 인프라에 대한 트럼프 정부의 계획을 잘 살펴보고 신중하게 접근하는 것이 좋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당선 소식으로 비트코인은 1억 원을 돌파하고, 환율은 1400원대에 가까워지고 있습니다. 이처럼 미국의 대통령이 누가 되느냐에 따라 세계 경제가 큰 관심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우리들도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당선 소식을 듣고, 어떤 투자전략을 수립하면 좋을지 잘 분석하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