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한국에서 비상장주식 투자하는 방법

by 꽉찬정보 2024. 6. 5.

비상장주식 투자는 상장주식과 다르게 성장 가능성이 높은 회사에 초기 투자를 함으로써, 성공했을 경우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비상장주식은 일반인들이 쉽게 투자할 수 없기 때문에 투자하는 방법은 다소 복잡할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한국에서 비상장주식에 투자하는 방법과 그 구체적인 절차에 대해서 설명하고자 합니다.

 

비상장주식 거래 플랫폼 이용

한국에서 비상장주식을 거래하고 싶다면 먼저 플랫폼을 이용하는 것이 가장 쉽습니다. 대표적인 플랫폼은 K-OTC이며, 이외에 서울거래 비상장 애플리케이션이 있습니다. K-OTC는 한국금융투자협회에서 직접 운영하는 플랫폼으로 공신력이 높습니다.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증권사 트레이딩 플랫폼에서 쉽게 거래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 거래되고 있는 비상장주식 종목수가 매우 적어, 상장할 것으로 유력한 유명한 주식들은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2024년 기준 현재 K-OTC에 등록되어 있는 비상장사는 약 153개입니다. 키움증권의 영웅문 또는 미래에셋 HTS에서 K-OTC를 조회하면 거래할 수 있어 초보자들이 접근하기에 가장 좋습니다.

 

서울거래 비상장의 경우 조금 더 다양한 주식을 거래할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구글 및 애플스토어 앱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으며, 기존 증권계좌를 연동하여 주식 매매를 할 수 있습니다. 아직 상장되지 않았으나, 우리가 익히 알만한 기업들이 등록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토스와 야놀자와 같이 비상장회사이지만 매우 유명한 기업들이 등록되어 있습니다. 서울거래 비상장은 거래수수료가 없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K-OTC는 정부기업에 의한 플랫폼이라면, 서울거래 비상장은 민간 기업에 의해 운영되는 플랫폼입니다.

 

벤처캐피털과 엔젤투자

벤처캐피털과 에인절투자는 보통 스타트업 회사들이 자금을 확보하기 위해 주로 찾는 자금조달 방식입니다. VC라고 하며 정말 다양한 VC들이 투자 자금을 가지고 좋은 회사를 찾으러 다닙니다. VC들은 성장가능성이 있는 회사들을 찾아 초기에 투자하게 되고, 그 둘 중 어느 하나라도 상장을 하게 되면 큰 수익을 얻을 수 있게 됩니다. 물론 상장을 통한 Exit도 있지만, 시리즈 A부터 시리즈 C까지 투자 단계 과정에서 언제든지 지분매각을 통해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벤처캐피털에 개인이 투자하는 경우도 간혹 있습니다만 흔한 방법은 아닙니다. 만약 한 산업에서 크게 성공한 사람이라면, 해당 업계에 투자를 하는 벤처캐피털에 자금을 주고 투자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하지만 일반인들이 벤처캐피털에 투자하여 비상장주식에 투자하는 것은 흔한 방법은 아닙니다. 에인절투자의 경우 개인이 투자하는 것이기 때문에 에인절투자자로서 비상장주식에 투자할 수 있습니다. 엔젤투자로 투자하는 것은 비상장주식 거래플랫폼에서 거래되지 않은 정말 다이아몬드와 같은 원석에 직접 투자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그런 회사를 찾기가 너무 힘들기 때문에 엔젤투자 역시 매우 어려운 투자라고 볼 수 있습니다. 

 

크라우딩 펀딩 플랫폼 

크라우딩 펀딩이란 다수의 소액 투자자들이 자금을 모아 투자를 하는 방식입니다. 에인절투자의 경우 개인이 투자해야 할 자금이 많은데, 크라우딩 펀딩의 경우 더 소액으로 투자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와디즈와 크라우디가 대표적인 플랫폼입니다. 하지만 와디즈 플랫폼을 통한 투자를 할 때 성공가능성을 쉽게 알 수 없고, 제공해 주는 정보를 보고 판단하기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투자자를 안전하게 보호해 줄 수 있는 장치가 원활하게 작동하는지 늘 세심하게 살펴보아야 합니다.

 

한국에서 비상장 주식에 투자하는 방법은 다양하며, 각 방법마다 특성과 장단점이 있습니다. 비상장주식 플랫폼을 통해 가장 안전하고 쉽게 투자를 할 수 있으며, 벤처캐피털 또는 에인절투자 방식으로 투자할 수 있습니다. 비상장주식이란 성공할지 전혀 담보가 되지 않는 위험이 큰 주식이기 때문에 철저한 사전 준비와 분석으로 투자를 해야 합니다. 하지만 높은 성장 가능성으로 큰 수익을 예상할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한 위험 분석을 통해 투자 검토하기 바랍니다.